NFT시장 전망과 OTT 문화 분석 - 돈은 벌면서 행복해야한다
비트코인 / / 2022. 8. 6. 22:56

NFT시장 전망과 OTT 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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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NFT

지난해 잘 열리지 않았던 각종 박람회, 전시회, 박람회 등이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안전하게 진행된 것 외에는 여전히 안갯속을 걷는 듯 뚜렷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해 이슈는 온라인과 디지털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문화예술 NFT

디지털 방식으로 예술을 살 수 있는 NFT

이것은 MZ 세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디지털 방식으로 예술을 소유하고 있는 NFT부터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을 중심으로 확산된 달고나, K-전통까지 K-전통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문화와 예술이 우리의 삶에 더 깊숙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작품 보유, NFT의 인기 시대가 변하면서 작가의 작품 소유 방식도 달라졌다. 작품은 진짜가 아닌 디지털을 통해 감상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 개인만이 소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은 NFT입니다. 불능 토큰을 뜻하는 NFT는 가상화폐로 이해하기 쉽다.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는 암호화폐에서는 A 화폐의 1 코인이 B 화폐의 1 코인과 동일한 가치를 갖는다. 그러나 NFT는 고유 번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 다른 말로 하자면, 동전은 같은 동전의 가치가 없습니다. 어떤 것은 비싸고, 어떤 것은 싸다. 여러 대의 컴퓨터에 복제해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체인처럼 연결되기 때문에 빠진 NFT는 희소성이 있습니다. 고유한 번호를 통해 기록이 남기 때문에 작품의 소유자가 누구인지, 원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작가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어 경제적 이익 확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아트는 NFT로도 거래가 가능하며, 실제 작품은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7월 간송미술문화재단이 훈민정음해례 100부를 제한적 NFT로 발행해 문화유산을 영구 보존하고 수익금을 박물관 운영자금으로 활용했습니다.

 

 

일각에서는 NFT의 가치 기준이 정해지지 않았고, 가상화폐 개념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NFT 작품을 투기 목적으로 구매하거나 창작 영역이 이익을 위한 거래장소가 될 수 있지만 침체된 미술시장 활성화 측면에서는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예술계가 적극적으로 만들어 낸 역할을 한 기술이 NFT라면 유력 인물은 분명 방탄소년단의 RM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평소 미술에 관심이 많은 RM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미술관을 방문해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구입합니다. 팬들은 그의 발걸음을 따라 판심을 들고 미술관을 찾아 방명록을 인증하지만 이는 자연스럽게 미술에 대한 관심으로 커졌다. 주식투자에 이어 RM 등 MZ세대가 아트테크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월급만으로는 살 수 없다고 결론 내린 젊은 세대가 개인 자산을 늘리는 수단으로 미술품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아트텍은 부유층이 주로 해왔지만 온라인 경매와 아트페어를 통해 접근성이 낮아지면서 누구나 예술을 소유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공동구매 플랫폼을 통해 여러 사람이 지분을 나눠서 고가의 미술품을 투자할 수 있어 젊은 층이 유입되기 쉬웠을 것입니다. 아마도 아트테크가 젊은이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점은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필요하기보다는 미술계의 흐름과 관점을 통해 접근해 작품을 소유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물론 아트테크도 많은 정보가 필요하고, 여러 가지 점을 고려해 신중하게 구매해야 합니다.

 

 

다양한 플랫폼 OTT 시장

미술관을 찾는 MZ세대가 늘고, 자신의 욕구나 감각을 충족하며 작품을 발표할 기회가 많아지고, 새로운 전시를 할 수 있는 신진작가를 발굴할 수 있다는 아트테크에 집중하는 젊은 세대의 소식은 미술계에서 환영할 만하다. 오징어 게임의 K-play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사람이 늘면서 OTT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가 탄생했습니다. 넷플릭스에 이어 웨이브, 와차, 디즈니 플러스 등 여러 채널이 등장했습니다.

 

그중 세계적인 이슈가 된 프로그램은 전 세계 스트리밍 1위를 차지한 스퀴드 게임입니다. 안 본 사람은 찾기 힘들고, OST와 유행어만 들어도 누구나 다 압니다. 456번이 새겨진 체육복부터 분홍색 옷, 복면 남성의 마스크 등 캐릭터 의상까지 드라마 속 모든 것이 인기를 끌었던 오징어 게임은 K-play라는 단어까지 만들어냈습니다. 극 중 달고나, 딱지치기, 무궁화 꽃이 피었고, 구슬치기, 줄다리기, 오징어 놀이까지 외국인들이 한국인이 한 번쯤 경험했을 게임을 따라 할 정도로 경품 대회를 열었습니다.

 

그것은 정말 신드롬입니다. SNS에서는 달고나 만드는 법, 딱지 접는 법 등이 퍼졌고, 쇼핑몰에서는 달고나 만들기 세트가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이베이에 있다고 하니 얼마인지 짐작이 간다. 오징어 게임을 제작한 황동혁 감독이 시즌2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팬들의 기대감도 높아졌습니다. 우리의 전통 놀이 또한 끝이 없습니다. 노래가 끝나기 전에 술래가 만든 대문을 통과해야 하는 동대문 게임, 동그랗게 앉아 몰래 수건을 놓고 간 사람을 쫓는 수건 돌리기 등 역동적인 게임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어떤 플레이가 K-play로 떠오를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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